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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표시

식품에 어떤 영양소가 얼만큼 들어있는지를 식품포장에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영양표시 내용은 어떻게 이해할까?

영양표시를 읽을 때에는 1회분량은 얼만큼인지, 한 포장안에 몇 회분량이 들어있는지, 실제적으로는 얼만큼 먹는지를 꼭 생각해보세요
①1회 분량 1개(100g), 총 2회 분량(200g)
이 부분은 식품포장 안에 내용물이 얼마만큼 있는가를 나타낸다. 이 제품의 1회 분량은 1개(100g)이고, 한 봉지에는 1회 분량 2개가 있다는 뜻이다. 1회 분량은 그 식품의 주요 섭취대상이 1회 섭취하기에 적당한 양을 말한다. 1회 분량은 1인 분량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②1회 분량 당 함량
  • 이 부분은 영양표시를 얼마만큼의 식품중량당 표시했는가를 나타낸다. 식품 중량당 표시한 이 부분의 영양소 함량을 고려하지 않아서 영양소 함량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 이 제품은 1회 분량(1개, 100g)당 영양소 함량을 표시하고 있다. 만약 같은 제품에 대해 봉지(200g)당 표시한다고 하면 영양소 함량은 2배가 된다.
  • 현행 식품규정에 따르면 이 부분은 다음의 표시 기준중량 중 어떤 것으로든 영양소 함량을 표시할 수 있다.
    1. 1) 100g당 또는 100ml당
    2. 2) 1포장당(그 포장이 소비자가 1회에 섭취하는 양인 경우)
    3. 3) 1인 분량당 또는 1회 분량당(용기/포장에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횟수를 표시하는 경우, 예: "OO인분" 또는 "OO회용")
③열량
이 부분은 식품으로부터 에너지를 얼마만큼 얻을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열량, 칼로리(kcal), 에너지는 다 같은 용어이다. 이 제품의 1회 분량에는 열량이 402kcal 들어있다. 열량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량에 각각 4,4,9를 곱하여 각각을 더한 합이 열량이 됩니다.
④영양소기준치
  • 영양소기준치는 식품표시를 위하여 설정한 한국인 1인에 대한 영양소의 평균 1일 섭취 기준량을 말한다.
  • % 영양소 기준치(1일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는 각 영양소 섭취기준을 100으로 할 때 이 식품을 통해 얻는 각 영양소의 비율을 나타낸다.
  • % 영양소 기준치를 활용하면 하루 식사에서 이식품이 얼마나 영양적으로 기여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경우 1회 분량을 먹으면 지방은 지방 기준치(50g)의 52%를 섭취하게 되며 포화지방은 포화지방 기준치(15g)의 100%를 섭취하게 되는것이다.
  • % 영양소 기준치를 활용하여 예를 들어 지방이 높은 식품을 먹었다면 다른 식품에서는 지방이 낮은 식품을 선택하도록 한다.영양소 기준치 보기
⑤이런 영양소들을 제한하세요.
  • 일반적으로 지방,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같은 성분들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
  • 영양소 기준치 비율을 활용하여 이런 영양소들의 섭취량이 하루 전체 식사에서 1일 영양소 기준치를 되도록 넘지 않도록 한다.
⑥이런 영양소들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 칼슘, 철분, 비타민C와 같은 영양소들을 충분히 섭취하면 건강을 증진시키고 어떤 질병 도는 질병상태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렇다고 해서 과잉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영양소 기준치 비율을 활용하여 이런 영양소들의 섭취량이 하루 전체 식사에서 적어도 1일 영양소 기준치 만큼은 되도록 한다.

영양표시 이렇게 활용하세요

  • 식품을 구입할 때 영양표시 내용을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럴 때는 자신이나 가족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를 중점적으로 보면 된다.
    1. 체중조절에 관심이 있다면 열량, 지방, 당류 함량을 확인하거나 "저열량", "저지방"의 표시가 있는지를 본다.
    2. 심장질환자는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을 확인한다.
    3. 당뇨환자는 열량과 탄수화물의 함량을 확인하거나, "무설탕"의 표시가 있는지 살펴본다.
    4. 혈압이 높으면 나트륨 함량을 살펴보거나 "저염"의 표시가 있는지를 본다.
    5. 골다공증이라면 칼슘 함량을 살펴보거나 "칼슘강화", "칼슘첨가", "고칼슘" 등의 표시가 있는지를 본다.

영양소 기준치표

개정 [2006.09.08], 시행 [2007.12.01]
영양소기준치
영양소 기준치 영양소 기준치 영양소 기준치
탄수화물(g) 328 철분(㎎) 15 판토텐산(㎎) 5
식이섬유(g) 25 비타민D(㎍) 5 인(㎎) 700
단백질(g) 60 비타민E(㎎ a-TE) 10 요오드(㎍) 75
지방(g) 50 비타민K(㎍) 55 마그네슘(㎎) 220
포화지방(g) 15 비타민B1(㎎) 1.0 아연(㎎) 12
콜레스테롤(㎎) 300 비타민B2(㎎) 1.2 셀렌(㎍) 50
나트륨(㎎) 2000 나이아신(㎎ NE) 13 구리(㎎) 1.5
칼륨(㎎) 3500 비타민B6 1.5 망간(㎎) 2.0
비타민A(㎍ RE) 700 엽산(㎍) 250 크롬(㎍) 50
비타민C(㎎) 100 비타민B12(㎍) 1.0 몰리브덴(㎍) 25
칼슘(㎎) 700 비오틴(㎍) 30    

※Vit A, Vit D, Vit E는 기준표에 따른 단위로 표시하되 괄호를 하여 IU단위로 표시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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